지식상식

동사 형용사 구분 확실하게 알아 봐요

고두암 2024. 5. 18.

'동사'와 '형용사'는 문장의 주어를 서술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용언'인데요, 동사와 형용사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동사 형용사 구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사 형용사 구분

<동사 형용사 구분>

1. 의미.

'동사'는 주어의 움직임이나 작용을 나타냅니다.

(예) 나는 집을 향해 빨리 달렸다.

(예) 나는 담장을 넘으려고 높이 뛰었다.

 

'형용사'는 주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예) 그녀는 친구들 중에서 제일 예쁘다.

(예) 그녀는 우리 반에서 제일 착하다.

 

 

2. 현재 시제 선어말 어미 '-는/ㄴ-'의 결합 여부.

'동사'는 결합이 가능합니다.

(예) 달리다 → 달린다 (O)

(예) 빨리 먹다 → 빨리 먹는다 (O)

 

'형용사'는 결합이 불가능합니다.

(예) 예쁘다 → 예쁜다 (X)

(예) 어여쁘다 → 어여쁜다 (X)

 

 

3. 관형사형 어미 '-는'의 결합 여부.

'동사'는 결합이 가능합니다.

(예) 달리다 → 달리는 사람 (O)

(예) 높이 뛰다 → 높이 뛰는 사람 (O)

 

'형용사'는 결합이 불가능합니다.

(예) 예쁘다 → 예쁘는 사람 (X)

(예) 어여쁘다 → 어여쁘는 사람 (X)

 

 

4. 명령형 어미 '-아라/어라' 활용 여부.

'동사'는 활용이 가능합니다.

(예) 달리다 → 빨리 달려라 (O)

(예) 빨리 뛰다 → 빨리 뛰어라 (O)

(예) 높이 날다 → 높이 날아라 (O)

 

'형용사'는 활용이 불가능합니다.

(예) 예쁘다 → 빨리 예뻐라 (X)

(예) 착하다 → 빨리 착하라 (X)

 

 

5. 청유형 어미 '-자'의 활용 여부.

'동사'는 활용이 가능합니다.

(예) 달리다 → 빨리 달리자 (O)

(예) 뛰다 → 빨리 뛰자 (O)

 

'형용사'는 활용이 불가능합니다.

(예) 예쁘다 → 빨리 예쁘자 (X)

(예) 착하다 → 빨리 착하자 (X)

 

 

6. 목적의 어미 '-러' 결합 여부.

'동사'는 결합이 가능합니다.

(예) 달리다 → 나는 달리러 운동장에 왔다 (O)

(예) 먹다 → 나는 밥을 먹으러 식당에 왔다 (O)

 

'형용사'는 결합이 불가능합니다.

(예) 예쁘다 → 그녀는 예쁘러 미용실에 갔다 (X)

(예) 이쁘다 → 그녀는 이쁘러 미용실에 갔다 (X)

 

 

7. 의도적 어미 '-려' 결합 여부.

'동사'는 결합이 가능합니다.

(예) 달리다 → 나는 지금 달리려 한다 (O)

(예) 가다 → 나는 지금 집에 가려 한다 (O)

 

'형용사'는 결합이 불가능합니다.

(예) 이쁘다 → 나는 이쁘려 한다. (X)

(예) 예쁘다 → 나는 예쁘려 한다. (X)

 

<참고사항>

진행형 사용 여부에 따라서도 동사와 형용사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진행형 '-고 있다'와 결합이 가능하면 동사이며, 불가능하면 형용사입니다.

 

 

(예) 달리고 있다. (O) → 동사.

(예) 예쁘고 있다. (X) → 형용사.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