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식후졸리는이유 식후 졸린이유

고두암 2023. 12. 2.

식후에 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식후졸리는이유는 뭘까요? 식후졸리는이유, 식후 졸린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식후 졸린이유

 

<식후 졸린이유>

대뇌로 가는 혈액량 갑자기 줄어들면서 대뇌의 혈액량 부족으로 피곤함을 느끼고 피곤함을 해소하려는 신체적 활동으로 잠이 오기 때문입니다. 

 

 

식후 졸음이 오면 포만감으로 기분이 좋아지고 마음이 느긋해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식후 졸음의 생리적인 현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화기관

 

식사를 하면 위속에 들어온 음식물을 소화시키려고 소화기관들이 충동원되고 혈액도 소화기관 쪽으로 몰리게 됩니다. 그런데 체내의 혈액량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대뇌로 보내질 혈액량이 갑자기 줄어들면서 피곤함과 함께 졸리는 것입니다.

 

목욕

 

목욕 후에 잠이 잘오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인데요, 몸이 더운물 때문에 따뜻해지면, 체온 조절을 위해 많은 양의 혈액이 피부의 모세혈관 쪽으로 흘러가면서 대뇌로 들어가는 혈액량은 그만큼 줄어들게 되어 노곤함과 함께 잠이 잘 오는 것입니다. 

 

 

사람의 혈액량은 체중의 1/13 정도이기 때문에 만약 몸무게가 70kg이라면 혈액량은 대략 5.4가 됩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혈액량으로는 몸속의 여러 기관들이 한꺼번에 활동하기에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혈액이 어느 한 곳으로 몰리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졸음

 

따라서 식사를 하면 음식물을 소화시키려고 혈액이 소화기관 쪽으로 한꺼번에 몰리면서 대뇌로 가는 혈액량이 줄어들게 되므로 피곤함과 동시에 졸음이 오게 되는데요, 이런 현상을 식곤증이라고 합니다.

 

참고사항

 

<참고사항>

깊은 잠은 '렘 수면' 얕은 잠은 '논렘 수면'이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잠이 들면 렘 수면(깊은 잠)에 빠집니다.

 

렘 수면 중에는 성장호르몬이 빠른 속도로 분비되는데요, 이 성장호르몬은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켜 성장과 피로 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아이들과 청소년들은 잠을 자는 동안에 성장이 왕성하게 이루어집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칩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