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요산수치 9 10 통풍 발작 주의

고두암 2021. 5. 25.

요산수치가 높으면 통풍 발작으로 인해 극심한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요산수치가 9나 10이면 통풍 발작을 겪게 될까요? 요산수치 9나 10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요산수치 9, 요산수치 10>

요산수치가 9mg/dl 이상이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통풍 발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혈중의 정상 요산수치는 7mg/dl 미만입니다.

 

따라서 혈중 요산수치가 9mg/dl 이상이라면 정상수치보다 훨씬 초과된 상태이므로 통풍 발작이 일어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통풍약을 복용하여 수치를 정상 범위로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요산수치가 정상(7mg/dl 미만)보다 높게 나온다고 반드시 통풍 발작이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요산수치가 9나 10으로 정상보다 높은 경우인데도 통풍 발작이 없는 경우를 '무증상 고요산혈증'이라고 합니다.

 

 

무증상 고요산혈증의 경우는 언제라도 통풍 발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요산수치를 7mg/dl 미만으로 유지하도록 통풍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산수치가 정상일지라도 과도한 음주나 병균 감염, 수술, 약물 부작용, 방사선 암치료, 과식이나
과로, 심한 운동, 타박상 등으로 인해 통풍 발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요산이란>

'퓨린'이라는 물질이 인체의 대사과정을 통해 분해될 때 생기는 것이 요산입니다. 요산은 신장과 장을 통해 배출되는데 평소보다 요산이 과다 생산되거나 요산 배설이 감소되면 혈중 요산 농도가 증가하면서 관절 부위에 요산결석이 침착되므로 통풍 발작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요산수치가 정상보다 높을 경우는 수치가 떨어질 수 있도록 통풍약을 복용하면서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술, 육류, 동물의 간과 내장, 고등어, 청어, 정어리, 멸치, 새우, 효모, 베이컨 등)을 피해야 합니다.

 

 

<참고사항>

퉁풍 발작은 40~50대 이후 남성에게서 호발하는데, 발병 부위는 주로 엄지발가락이며 통증과 부종이 동반됩니다. 때로는 발이나 무릎, 발목, 손목, 팔꿈치 등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산수치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는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신장질환(요로결석 등), 음주, 퓨린이 많은 음식 등을 들 수 있으므로,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등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은 기저질환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끝.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변 참으면 방광염 걸릴까  (0) 2021.07.01
머리아프고 눈이빠질거같을때 그 이유는  (0) 2021.06.02
중성지방 수치 200  (0) 2021.05.05
혈압약 복용수치  (0) 2021.05.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