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괴멸 궤멸 차이

고두암 2022. 5. 20.

'괴멸'과 '궤멸'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괴멸 궤멸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괴멸 궤멸 차이> 

'괴멸'은 '조직이나 체계 따위가 모조리 파괴되어 멸망하는 것'이며 '궤멸'은 무너지거나 흩어져 아주 없어짐'을 뜻합니다. '괴멸'은 멸망하는데 초점이 있고 '궤멸'은 완전히 없어지는 것에 초점이 있습니다. 

 

 

① 괴멸(壞滅)

조직이나 체계 따위가 무너져 멸망함. 또는 무너뜨려 멸망시킴.

 

(예) 그 조직은 괴멸되었다.

(예) 남성 중심의 사회가 괴멸되고 있다.

(예) 우리 군대는 괴멸하고  말았다.

(예) 적을 괴멸하려는 아군의 총공세가 시작되었다. 

 

② 궤멸(潰滅)

무너지거나 흩어져 없어짐. 또는 그렇게 만듦. 

 

 

(예) 적군이 궤멸되었다. 

(예) 지진으로 마을이 궤멸되었다. 

(예) 막강한 화력으로 적을 궤멸시켰다.

(예) 내부 분란으로 적이 스스로 궤멸하였다.

 

 

<보충설명>

'괴멸'은 '궤멸'과 비교하여 멸망하는 데에 초점이 있고 '궤멸'은 '괴멸'과 비교하여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초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조직이나 체계 따위가 모조리 파괴되어 멸망했을 때는 '괴멸'을 사용하고 어떤 것이 아주없어졌을 때는 '궤멸'을 사용합니다.

 

(예) 조직이 괴멸되었다. 

(예) 마을이 궤멸되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촌각을 다투다 촉각을 다투다 중 바른 표현은  (0) 2022.06.04
붉다 발음  (0) 2022.05.30
푼푼이 푼푼히 차이  (0) 2022.05.16
끊다와 끈다 차이  (0) 2022.05.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