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속담

죽마지우 뜻과 유래

고두암 2016. 11. 11.

고사성어 죽마지우는 죽마를 타던 옛친구라는 말로 죽마지우 뜻은 어릴 때 가깝게

지내던 친구라는 의미입니다. 죽마지우의 출전은 '진서의 은호전'이며, 고사성어

죽마고우와 동일한 뜻으로 사용됩니다. 

 

 

<죽마지우 한자>

한자는 竹馬之友로 적으며, 개별한자의 뜻은 (竹 : 대 죽)  (馬 : 말 마)  (之 : 갈 지) 

(友 : 벗 우)입니다. 죽마(竹馬)란 대나무를 이용한 말 장난감을 뜻합니다. 

 

<죽마지우 예문>

① 오늘 우연히 버스터미널에서 죽마지우인 철수를 만났다. 

 죽마지우를 내세워 친구를 이용하지 말라. 

 

 

<죽마지우 유래>

진나라의 은호는 성품이 온후하고 학식이 깊은 사람이었습니다. 젊어서 노자와

역경을 가까이하고 벼슬이 싫어서 나이들어 조상의 무덤을 십여년 동안 지킨 인물

입니다. 그러나 당시 인재를 찾던 간문제가 은호에게 벼슬을 주었습니다. 

 

간문제가 은호에게 벼슬을 준 이유는 촉을 평정하여 명성을 얻은 신하 환온을 견제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은호가 호족 반란군 진압에 실패하여 귀양을 가자 환온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어릴 때 은호와 함께 죽마를 타고 놀았다. 내가 그것을 버리면 은호가 그것을

주워서 탔다. 그러므로 그가 내 밑에 있는 것은 당연하다" 이렇게 말하며 환온은

은호를 상서령으로 삼고자 하였으나, 은호는 승낙하는 답서를 넣지 않고 빈 봉투만

보냈습니다. 결국 은호는 유배지에서 죽었습니다. 

반응형

'성어속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하무인 뜻 유래  (0) 2016.12.22
수석침류 뜻과 유래  (0) 2016.12.01
노익장을 과시하다 노익장 뜻 유래 상식  (0) 2016.11.08
호가호위 뜻 예시 (예문) 속담 유래  (0) 2016.1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