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속담

수신제가 치국평천하의 뜻 및 한자

고두암 2023. 8. 21.

'수신제가 치국평천하'라는 한자성어가 있는데요, 수신제가 치국평천하는 어떤 뜻일까요? 수신제가 치국평천하의 뜻, 수신제가 치국평천하 한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수신제가 치국평천하의 뜻>

먼저 몸과 마음을 닦아 수양하고 집안을 잘 다스린 후에, 나라를 잘 다스리고 온 세상을 평안하게 한다는 뜻입니다. 

 

 

※ 수신제가 치국평천하(修身齊家 治國平天下)

몸과 마음을 닦아 수양하고 집안을 잘 다스린 후에, 나라를 잘 다스리고 온 세상을 평안하게 함.

 

수신제가 치국평천하(修身齊家 治國平天下)의 개별 한자의 뜻은 (修 : 닦을 수) (身 : 몸 신) (齊 :엄숙할 제) (家 : 집 가) (治 : 다스릴 치) (國 : 나라 국) (平 : 평평할 평) (天 : 하늘 천) (下 : 아래 하)입니다.

 

 

① 수신(修身)

악을 물리치고 선을 북돋아서 마음과 행실을 바르게 닦아 수양함.

 

② 제가(齊家)

집안을 잘 다스려 바로잡음.

 

 

③ 수신제가(修身齊家)

몸과 마음을 닦아 수양하고 집안을 다스림.

 

④ 치국(治國)

나라를 다스림. 

 

 

⑤ 평천하(平天下)

천하를 평정함.

 

 

⑥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

나라를 잘 다스리고 온 세상을 평안하게 함.

 

⑦ 수신제가 치국평천하(修身齊家 治國平天下)

먼저 몸과 마음을 닦아 수양하고 집안을 잘 다스린 후에, 나라를 잘 다스리고 온 세상을 평안하게 함.

 

 

<수신제가 치국평천하 유래>

사서삼경 가운데 하나인 '대학의 8조목'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사물의 본질을 꿰뚫은 후에 알게 된다. 알게 된 후에 뜻이 성실해진다. 성실해진 후에 마음이 바르게 된다. 마음이 바르게 된 후에 몸이 닦인다. 몸이 닦인 후에 집안이 바르게 된다.

 

 

집안이 바르게 된 후에 나라가 다스려진다. 나라가 다스려진 후에 천하가 태평해진다. 그러므로 천자로부터 일개 서민에 이르기까지 모두 몸을 닦는 것을 근본으로 삼는 것이다.’

 

'수신제가 치국평천하'는 위의 구절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성어속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꼬리보다 뱀머리 사자성어  (0) 2023.09.03
우이독경 마이동풍 사자성어 학습  (0) 2023.08.25
다사다망 뜻  (0) 2023.08.05
천부당 만부당 반대말  (0) 2023.08.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