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만사

내로남불 뜻 그리고 사자성어 아시타비 간략 설명

고두암 2019. 1. 10.

정치권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가 내로남불이라고 하네요. 처음에 저는 내로남불이

사자성어인 줄만 알았는데요, 아무리 찾아봐도 그런 사자성어는 원래 없었습니다.

이에 내로남불 뜻과 어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내로남불 뜻>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란 뜻입니다. 이 말은 남이 할 때는 비난하던

행위를 자신이 하게 되면 이 핑계 저 핑계를 대면서 합리화하려는 태도를 비하

하거나 비난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내로남불 어원>

내가 하면 로맨스(내로) + 남이 하면 불륜(남불)이 줄어서 '내로+남불'이 되었습니다.

90년대 정치권에서 유래된 이래 지금까지 우리 사회의 전반에 걸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내로남불과 비슷한 의미를 가진 사자성어는 무엇인지 아래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내로남불 사자성어>

내로남불과 의미가 비슷한 사자성어로는 아시타비(我是他比)를 들 수 있습니다.

아시타비는 '나는 옳고 다른 사람은 그르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므로 내로남불과

그 의미가 거의 같습니다.

 

 

<내로남불 한자>

'내로남불'은 한자로 적을 수 없습니다. '내로'는 우리말 '내가 하면 로맨스'가 줄은

말로 우리말과 영어가 혼합되었고, '남불'은 '남이 하면 불륜'이 줄은 말로 우리말과

한자가 혼합되었으므로 불(不)자만 한문으로 적을 수 있습니다. 결국 '내로남不'로

적을 수 있겠지요.

 

 

<내로남불 예문>

① 야권은 여권이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되풀이하는 것은 내로남불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② 야당은 내로남불 정권이 정의 타령을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③ 내로남불과 뜻이 비슷한 사자성어로는 아시타비(我是他比)를 들 수 있다.

 

<글을 마치면서>

남의 행위가 조금 잘못되었다고 무조건 비난하면 언젠가 자신도 내로남불이라는

비난을 받게 되므로, 남을 비난 또는 비판할 때는 신중해야 하며, 자신도 향후

잘못된 선택이나 행위를 하지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