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상식

소명 뜻 간략 설명

고두암 2018. 12. 6.

'소명 자료를 제출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여기서 '소명'이란

어떤 뜻이 담긴 단어일까요? 소명은 어떤 한자를 사용하냐에 따라 그 뜻이

달라지는데요, 아래와 같이 한자별로 소명 뜻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소명 뜻>

1. 소명(疏明)

어떤 일에 대한 까닭이나 이유 등을 밝혀 잘 알 수 있도록 설명함 (주로

'하다'를 붙여 '소명하다'로 활용됨)

 

(예) 나는 내가 한 일에 대한 소명 자료를 회사측에 제출했다.

(예) 나는 법원에 제출할 소명 자료를 작성하고 있다.

(예) 나는 내가 잘못이 없다는 것을 반드시 소명할 것이다.

(예) 이번 재판으로 그가 잘못이 없다는 것이 소명되었다.

(예) 이번 사고에 대해 제대로 소명하지 못하면 책임을 혼자 져야 한다.

 

 

2. 소명(召命)

① 임금이 신하를 부르는 명령

(예) 도승지는 임금의 소명을 받고 새벽에 입궐했다.

 

② 하나님의 부름을 받음

(예) 그녀는 하나님의 소명을 받고 불우이웃을 돕게 되었다고 한다.

 

3. 소명(小名)

아이 때 부르던 이름

(예) 나의 소명은 '영심'으로 다소 촌스러웠다.

 

4. 소명(昭明)

사물을 밝고 똑똑하게 분별함 (주로 '하다'를 붙여 사용)

(예) 이번 현상을 소명하려고 많은 과학자들이 연구 중이다.

 

 

<글을 마치면서>

누구나 억울한 누명을 쓰면 자신이 떳떳하다는 것을 반드시 사람들에게

소명해야 합니다. 착한 사람들은 간혹 죄를 뒤집어 쓰고도 소명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앞으로는 적극적인 소명으로 죄를

뒤집어 쓰지 않았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지식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아성찰 뜻 너무 좋아요  (0) 2018.12.23
워너비 뜻 알아봐요  (2) 2018.12.10
부조리 뜻 간략 설명  (0) 2018.11.22
승소 패소 뜻  (0) 2018.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