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축하합니다 축하드립니다 차이

고두암 2017. 8. 28.

남에게 좋은 일이 있을 때 기뻐해주는 마음을 전하기 위해 '축하합니다' 혹은 '축하드립니다'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축하합니다 축하드립니다'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두 표현이 그 의미는 동일하더라도 '축하드립니다'는 '축하합니다'보다 더 공대하거나 높이는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축하합니다 축하드립니다 차이> 

'축하합니다'와 '축하드립니다'는 모두 의미가 동일한 표준어입니다. 국립국어원은 과거에 '축하드립니다'가 불필요한 공대어라고 '축하합니다'만 사용하도록 하였었으나, 2011년 표준언어예절에서 높임이나 공대를 더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축하드립니다'도 표준어로 인정하였으므로, 지금은 두가지가 모두 표준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보다 연세가 아주 많거나, 지위가 높은 사람에게는 더 공대하는 의미를 담고 싶은 경우는 '축하드립니다'라고 표현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예) 부장님! 영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예) 사장님! 사업 성공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예) 어르신! 자녀 결혼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1. 문법의 차이 

'축하합니다'는 타동사로 사용되는 경우이며, '축하드립니다'는 '축하'라는 명사에 공손의 뜻을 담아 동사형을 만드는 '드립니다'라는 접미사가 붙은 경우입니다. 따라서 문법적으로 굳이 따진다면 '축하합니다'의 품사는 타동사이며 '축하드립니다'의 품사는 명사+접미사라는 것이 그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어감의 차이 

① 축하합니다. 

기뻐해 주는 마음을 표현하는 말로 '축하드립니다' 보다는 조금 덜 공손한 말투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 축하드립니다. 

기뻐해 주는 마음을 표현하는 말로 '축하합니다' 보다 더 높이거나 공손한 말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추 상치 중 표준어는  (0) 2017.09.01
원활 원할 중 바른 표현은  (0) 2017.08.30
공정 공평 (공정과 공평 차이)  (0) 2017.08.20
구어 구워 중 바른 표현은  (0) 2017.08.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