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네가 내가 차이

고두암 2023. 6. 17.

'네가'와 '내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네가 내가 차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네가 내가 차이>

'네가'는 상대방인 '너'를 칭할 때 사용하고 '내가'는 본인인 '나'를 칭할 때 사용된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① 네가

'너'에 주격 조사 '가'나 보격 조사 '가'가 붙으면 형태가 '네'로 바뀝니다.

 

(예) 네가 앞장을 서거라.

(예) 네가 나를 보자고 했냐? 

 

 

또 너’에 관형격 조사 ‘의’가 결합하여 줄어들면 형태가 '네'로 바뀝니다.

 

(예) 네 마음을 이해할 것 같다. 

(예) 네 잘못은 네가 책임지거라. 

 

따라서 '네가'는 상대방인 '너'를 칭할 때 사용되는 말인 것입니다.

 

 

② 내가

'나'에 주격 조사 '가'나 보격 조사 '가'가 붙으면 형태가 '내'로 바뀝니다.

 

(예) 내가 살던 고향집이다. 

(예) 그 것은 내가 보낸 편지다.

(예) 그 그림은 내가 그린 것이다. 

 

 

또 나’에 관형격 조사 ‘의’가 결합하여 줄어들면 형태가 '내'로 바뀝니다.

 

(예) 내 생각은 네 생각과 다르다. 

(예) 내 일은 내가 걱정할 문제다. 

(예) 아마도 내 추측이 맞을 것이다. 

 

따라서 '내가'는 본인인 '나'를 칭할 때 사용되는 말인 것입니다.

 

 

<참고사항>

① '네'는 '너'에 주격 조사 '가'나 보격 조사 '가'가 붙을 때의 형태로 대명사입니다. 다만, '너'에 관형격 조사 '의'가 결합한 후 줄어들어 '네'의 형태가 된 경우는 관형어 구실을 하므로 따로 품사를 부여할 수 없습니다.

 

② 내'는 '나'에 주격 조사 '가'나 보격 조사 '가'가 붙을 때의 형태로 대명사입니다. 다만, '나'에 관형격 조사 '의'가 결합한후 줄어들어 '내'의 형태가 된 경우는 관형어 구실을 하므로 따로 품사를 부여할 수 없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맛있어 발음  (0) 2023.07.01
넓적하다 발음  (0) 2023.06.19
떼돈 때돈 중 바른 표현은  (0) 2023.06.05
개발과 계발의 차이점  (2) 2023.05.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