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떼돈 때돈 중 바른 표현은

고두암 2023. 6. 5.

'떼돈'과 '때돈' 중 어느 말이 바른 표현일까요? 떼돈 때돈 중 바른 표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떼돈 때돈 중 바른 표현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떼돈'이 바른 표현입니다. 

 

- 떼돈 (O)

- 때돈 (X) 

 

'엄청나게 많은 돈'을 의미하는 말은 '떼돈'입니다. 따라서 '때돈'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예) 그에게 떼돈이 생겼다. (O)

(예) 그에게 때돈이 생겼다. (X) 

 

(예) 그는 떼돈을 벌어 부자가 되었다. (O)

(예) 그는 때돈을 벌어 부자가 되었다. (X)

 

 

(예) 그녀는 부동산 투기로 떼돈을 벌었다. (O)

(예) 그녀는 부동산 투기로 때돈을 벌었다. (X)

 

 

<떼돈의 유래>

'떼돈'에서 '떼'는 뗏목의 '떼'를 뜻합니다. 뗏목을 몰아 물자를 운반하는 사람을 '떼꾼'이라고 하는데요, 조선시대 경복궁 중건으로 엄청나게 많은 소나무 자재를 뗏못으로 운반하면서 '떼꾼'들의 임금이 무척 올라가면서 떼꾼들은 큰 돈을 벌 수 있있는데요, 여기서 '엄청나게 많은 돈'을 떼돈이라고 부르게 된 것입니다.

 

 

<참고사항>

1. 띠돈

'띳돈'의 비표준어.

 

2. 띳돈

칼을 차기 위해 관복의 띠에 다는 갈고리 같은 쇠붙이.

 

3. 해돈

돌고랫과에 속한 포유동물. (돌고래, 참돌고래, 쥐돌고래 등 종류가 많음)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넓적하다 발음  (0) 2023.06.19
네가 내가 차이  (0) 2023.06.17
개발과 계발의 차이점  (2) 2023.05.26
무엇 무었 중 바른 표현은  (0) 2023.05.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