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속담

삼천포로 빠지다의 유래 및 뜻

고두암 2023. 3. 27.

'삼천포로 빠지다'라는 속담이 있는데요, '삼천포로 빠지다'는 속담은 어디에서 유래되었을까요? 삼천포로 빠지다의 유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삼천포로 빠지다 뜻>

진주로 가야 하는데 길을 잘못 들어 삼천포로 가게 되었다는 데서 유래된 말로, 어떤 일이나 이야기 따위가 도중에 엉뚱한 방향으로 전행된다는 뜻.

 

 

<삼천포로 빠지다의 유래>

① 한 장사꾼이 있었는데, 그는 장사가 잘되는 진주로 가려다가 그만 길을 잘못들어 장사가 잘 안되는 삼천포로 가서 장사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데서 유래되었다고 전해 온다. 

 

 

② 부산을 출발해 진주로 가는 기차에는 삼천포로 가는 사람과 진주로 가는 사람이 함께 타는데, 기차가 계양역에 도착하면 진주행 열차와 삼천포행 열차로 분리되는 객차를 안내해 주는데, 잠깐 딴 생각을 하다보면 기차가 분리되는지도 모른 채 있다가 삼천포로 가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는 데서 유래되었다고 전해 온다.

 

 

③ 경상남도 진해에는 해군기지가 있는데, 휴가를 나온 해군들은 부대로 돌아가기 위해 삼랑진에서 진해로 가는 기차를 갈아타야 하는데, 종종 삼천포로 가는 기차로 잘못 갈아타 귀대가 늦었다는데서 유래되었다고 전해 온다.

 

 

<삼천포로 빠지다 예문>

(예) 늘 나의 계획은 삼천포로 빠져 성공한 적이 한 번도 없다.

 

(예) 그는 얘기를 하다보면 이야기가 늘 삼천포로 빠져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가 없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성어속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괴로움을 참고 견딤 사자성어  (0) 2023.04.12
좋은 한자성어 모음  (0) 2023.04.06
공든 탑이 무너지랴의 뜻  (0) 2023.02.02
매우위급한경우에 놓여있음 사자성어  (0) 2023.01.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