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상식

말미암아 뜻

고두암 2023. 8. 7.

'말미암아'라는 말이 있는데요, '말미암아'는 어떤 뜻일까요? 말미암아 뜻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말미암아 뜻>

'어떤 현상이나 사물 등이 원인이나 이유가 되어'라는 뜻입니다.

 

① 말미암다.

어떤 현상이나 사물 따위가 원인이나 이유가 되다. 

 

 

② 말미암아.

어떤 현상이나 사물 따위가 원인이나 이유가 되어.

 

(예) 코로나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죽었다.

(예) 폭우로 말미암아 교통이 두절되었다.

(예) 폭설로 말미암아 자동차가 다닐 수 없다.

 

 

<말미암다 쓰임>

① 무엇이 원인이나 이유가 되다.

(예) 내전으로 말미암아 나라가 망했다. 

(예) 폭염으로 말미암아 야외활동을 할 수 없다. 

 

 

② 일정한 곳을 거쳐 오다.

(예) 나는 대구에서 안동을 말미암아 영주에 간다.

(예) 그는 부산에서 제주도를 말미암아 일본으로 갔다.

 

 

<말미암다 유의어>

① 기인(起因)하다.

어떠한 것에 원인을 두다.

(예) 그가 망한 것은 무리한 투자에 기인한다. 

(예) 학업성적이 떨어진 것은 몸이 아픈 것에 기인한다. 

 

 

② 인(因)하다.

원인이나 이유가 되다.

(예) 나는 지병으로 인해 입원했다.

(예) 수해로 인해 많은 이재민이 발생했다.

 

③ 관계(關係)되다. 

연관이 되다. 또는 영향을 미치다.

(예) 두 사건은 밀접하게 관게되어 있다. 

(예) 이 일은 나의 운명과 관계되는 일이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지식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다 한자 얇은 얼음 한자  (0) 2023.08.15
뛰어날 준 한자 밝을 준 한자 높을준 한자  (2) 2023.08.11
기가 막히다 뜻  (0) 2023.07.20
근 시일내 뜻  (0) 2023.07.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