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들추다 들치다 차이

고두암 2023. 11. 1.

들추다와 들치다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들추다 들치다 차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들추다 들치다

 

<들추다 들치다 차이>

'들추다'는 지난 일이나 숨은 일을 끄집어내어 드러나게 하거나 속이 드러나게 들어올리다는 의미로 쓰이며, '들치다'는 '물건의 한쪽 끝을 쳐들다'는 의미로 쓰인다는 것이 서로의 차이점입니다. 

 

 

따라서 '들추다'는 '남의 사생활을 들추다, 지난 일을 둘추다, 이불을 들추다' 등으로 쓰이며, '들치다'는 '치마 끝을 들치다, 한쪽 발을 들치다, 천막 포를 들치다' 등으로 쓰입니다.

 

들추다 들치다 설명

 

그러므로 '지난 일을 들추거나, 남의 사생활을 들추다'를 '지난 일을 들치다, 남의 사생활을 들치다' 등으로 표현하면 잘못된 표현이 됩니다. (이때는 '들치다'가 '들추다'의 비표준어가 되기 때문임)

 

둘추다 예문

 

(예) 그는 자꾸 지난 일을 들추려고 한다. (O)

(예) 그는 자꾸 지난 일을 들치려고 한다. (X)

 

(예) 그는 이불을 들추고 뭔가를 찾았다. (O)

(예) 그는 이불을 들치고 뭔가를 찾았다. (X)

(예) 그녀는 치마 끝을 들치고 벌레를 잡았다. (O)

(예) 그녀는 치마 끝을 들추고 벌레를 잡았다. (X)

 

(예) 남의 사생활을 들추는 것은 자제하라. (O)

(예) 남의 사생활을 들치는 것은 자제하라. (X)

 

들추다 쓰임

 

<들추다 쓰임> 

① 끄집어내어 드러나게 하다.

(예) 그는 과거의 일을 자꾸만 들춘다. 

(예) 남의 사생활을 들추는 이유가 뭐냐? 

 

 

② 속이 드러나게 들어올리다.

(예) 돌을 들추고 가재를 잡았다. 

(예) 이불을 들추고 떨어진 물건을 찾았다. 

 

뒤지다

 

③ 무언가를 찾으려고 자꾸 뒤지다.

(예) 그는 볼펜을 찾으려고 서랍을 들추었다. 

(예) 옛날 사진을 찾으려고 사진첩을 들추었다. 

(예) 그녀는 립스틱을 찾으려고 핸드백을 들추었다.

 

들치다 쓰임

 

<들치다 쓰임>

물건의 한쪽 끝을 쳐들다.

(예) 그는 천막 포를 들치고 안으로 들어왔다.

(예) 그는 여자의 치마 끝을 들치는 버릇이 있다. 

(예) 나는 발을 들치고 굳은살을 상태를 확인했다.

 

참고사항

 

<참고사항>

'이불'의 경우 전체나 일부를 들어올렸을 때는 '들추다'를 사용하며, 이불의 끝만 들어올렸을 때는 '들치다'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 나는 이불 끝을 들추고 연필을 찾았다 (X)

(예) 나는 이불 끝을 들치고 연필을 찾았다. (O)

 

(예) 그녀는 이불을 들추고 먼지를 닦았다. (O) 

(예) 그녀는 이불을 들치고 먼지를 닦았다. (X)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