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체재 체제 차이

고두암 2022. 4. 27.

'체재'와 '체제'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체재 체제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재 체제 차이>

'생기거나 이루어진 틀 또는 그런 됨됨이'를 뜻하는 경우에는 '체재(體裁)'와 '체제(體制)'가 동의어입니다.(형식으로 순화하도록 함)

 

※ 체재(體裁) = 체제(體制) 

 

 

그러나 '체제'는 위의 뜻 외에도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볼 때 그 조직이나 양식, 또는 그 상태를 이르는 말 / 일정한 정치 원리에 바탕을 둔 국가 질서의 전체적 경향 / 생물체 구조의 기본 형식 / 각 부분이 목적에 맞도록 유기적으로 통일된 전체"라는 뜻이 있습니다. 

 

 

<체재(體裁)>

생기거나 이루어진 틀. 또는 그런 됨됨이.

(예) 체재 개편이 필요하다. 

(예) 기본 체재를 갖추었다.

(예) 체재에 구애받지 않는다.

 

 

<체제(體制)>

1. 생기거나 이루어진 틀. 또는 그런 됨됨이.

(예) 체제를 개편했다. 

(예) 체제를 확고히 갖추었다. 

(예) 당분간 이 체제를 유지할 것이다. 

 

 

2.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볼 때에, 그 조직이나 양식, 또는 그 상태를 이르는 말.

 

(예) 냉전 체제.

(예) 새로운 지도 체제.

(예) 중앙 집권 체제.

 

 

3. 일정한 정치 원리에 바탕을 둔 국가 질서의 전체적 경향.

 

(예) 낡은 체제는 붕괴되고 새로운 체제가 탄생되었다.

 

4. 생물체 구조의 기본 형식.

 

5. 각 부분이 목적에 맞도록 유기적으로 통일된 전체.

 

(예) 간접 경영 체제를 검토 중이다. 

(예) 유관기관이 합동 수사 체제를 구축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끊다와 끈다 차이  (0) 2022.05.14
처내다 쳐내다 차이  (0) 2022.05.10
면면이 면면히 차이  (0) 2022.04.21
총대를 메다 매다 맞춤법  (0) 2022.04.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