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부딪히다 부딪치다 차이

고두암 2017. 5. 21.

헷갈리는 단어 중에 '부딪히다 부딪치다'가 있습니다. 이 두 단어는 맞춤법과 관계

없이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말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부딪히다' 보다 더 강조된

표현이 '부딪치다'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두 단어는 어느 것 하나가 틀린 것이

아니라 둘 다 올바른 표현인데요, 아래와 같이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부딪히다>

1. 부딪히다 뜻

품사는 동사이며, '사람이나 동물, 사물 등이 서로 힘있게 닿는다'는 뜻과 '어려운

상황에 처해졌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2. 부딪히다 예문

① 먼 산을 보고 가다가 전봇대에 부딪혀 머리가 깨졌다.

② 책상에 부딪혀 다리에 멍이 들고 말았다.

③ 지나가는 사람과 부딪히는 바람에 시비가 붙어 말싸움을 하고 말았다.

④ 검사가 되겠다는 꿈은 가난이라는 상황에 부딪혀 좌절되고 말았다.

⑤ 나의 계획은 상사의 반대에 부딪혀 수포로 돌아가고 말았다.

 

 

<부딪치다>

1. 부딪치다 뜻

품사는 동사이며, '부딪히다와 어려운 상황에 처해졌다'는 의미가 강조된 말로

사용됩니다. 또 '사람이나 동물 등을 갑작스럽게 만나게 되다'라는 의미로 사용

되기도 합니다.

 

 

2. 부딪치다 예문

① 달려오는 사람과 부딪쳐 넘어지고 말았다.

② 달리는 자동차에 부딪쳐 다리가 부러지고 말았다.

③ 먼 산을 바로보고 걷다가 벽에 부딪쳐 이마가 깨지고 말았다.

④ 젊은 사람들의 꿈은 기성세대의 반대에 부딪쳐 좌절되고 말았다.

⑤ 헤어진 애인과 길거리에서 부딪칠 때마다 정말 곤혹스럽다.

 

 

이상으로 두 단어의 뜻과 예문을 살펴보았는데요, '부딪히다' 보다 더 강조된

표현이 '부딪치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이 두 단어는 모두 올바른 표현

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홀이 소홀히 중 맞는 표현은  (0) 2017.05.26
미처 미쳐 뜻 구분  (0) 2017.05.23
따뜻이 따뜻히 중 바른 표현은  (0) 2017.05.13
꼼꼼이 꼼꼼히 중 바른 표현은  (0) 2017.05.11

댓글